bulkyonews_header.jpg

Total 2,461
사진=2024전국불교합창제 포스터 지난해 조금 아쉽게 연기됐던 전국불교합창제가 새 이름으로 돌아왔다. 오는 3월 27일 오후 6시, 광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조계종 호남본부, 전국불교합창단연협회, 그리고 광주-전남 지부가 함께 주최하며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도 함께 한다. 포레스텔라, 상월청소년합창단, 상월..
사진은=신간여행 제공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회장 민성진)는 봉선사 정기를 받아 독립운동을 했던 불교 유일의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무위원 운암 김성숙 선생(태허 스님)의 일대기를 다뤘던 웹툰이 책으로 발간되었다. ‘독립운동의 횃불 봉선사와 태허스님’은 운암 선생의 불교입문과 불교행적을 정리한 책으로, 운암 김성숙선생이..
조계산문을 재조명하고 조계종 종통을 정립한 시대의 스승다송자 금명보정 선사를 조명한 책!조계총림 방장 현봉 스님의 《다송자 금명보정》다송자(茶松子). ‘차를 즐기는 송광사 스님’이라는 뜻이다.조계산 송광사는 한국불교의 위대한 선지식을 가장 많이 배출한 승보사찰이다. 한반도의 험난한 역사 속에서 송광사 역시 폐허가 될 위기를 ..
흔들림 없이 오늘을 살아가는 지혜,나보다 먼저 살아본 사람들이 남긴 글, 한시(漢詩)에서 발견하다! 옛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압축된 글자로 표현한 한시는 한자로 쓰였을 뿐, 오늘날로 치면 시와 같다. 때로는 즐겁고 때로는 고단한 우리 삶의 모습이 한시에도 담겨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시는 단순한 시가 아니다. 오랜 시간 사람들의..
(사진 = 불광출판사 제공)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K-컬처(Culture), 그 시작은 우리의 심성과 자연을 담아 빚은 푸른 도자기였다! 천 년 전에 탄생한 천하제일 명품, 강진 비색청자의 흥망성쇠를 그린 최초의 소설. 영화와 드라마, 노래와 춤, 음식과 복장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K-컬처(Culture)’라고 하여 한국인의 고유한 ..
사진 = 연암서가 제공 인문학은 인간이 바로 서는 데 기본이 되는 지침(指針)의 학문이다. 인간의 가치와 도덕성이 상실된 지금,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어떻게 물질주의를 극복하는가? 이 같은 과제를 앞에 두고 문학, 역사, 철학에 기반을 둔 스물네 분의 문자 반야(文字般若)가 모였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백거이, 잭 케루..
이 책은 도서출판 민족사의 스테디셀러인 ‘도표로 읽는 시리즈’ 8번째 『도표로 읽는 반야심경』이다. 반야심경은 260자에 불교의 핵심 사상을 담고 있는, 가장 인기 있고 애독되는 경전이며 대승불교인 한국불교의 모든 법회에서 봉독하며 불자들은 물론이고 일반인들에게도 아주 친숙한 경전이다. 『도표로 읽는 반야심경』은 자주 ..
탐욕에 잡아먹힌 아귀에 대한 열 가지 이야기그들은 어떻게 아귀가 되었나 불교 경전에서는 아귀를 “배는 산처럼 거대하지만, 목구멍은 바늘처럼 좁은” 존재로 반복해서 묘사한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귀의 몸의 구조가 반어적인 표현이라는 것이다. 주체할 수 없는 식욕에 비해 그 식욕을 조금도 만족시킬 수 없는 절대적으로 최소..
온전한 내 삶을 찾게 해주는 '즉문즉설의 대가' 혜봉 법사의 친절한 명상 수업! 막힘이 없다. 명상이 궁금한 질문자가 무엇이든 물어도 명쾌한 답이 나온다. 30여 년간 수많은 대중에게 명상을 지도해 온 저자의 단단한 내공이 다 담겼다. 반복되는 걱정, 분노, 집착에서 벗어나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방향까지 알려준다. 다람쥐 쳇바..
35년 만에 세상에 나온 참군인 김오랑 중령 아내 백영옥 자전 에세이반란군에 남편을 잃고 실명한 그녀가 토해낸 남편과의 사랑과 12·1212·12 반란 세력의 탄압으로 배포되지 못한 책, 35년 만의 재출간돌이킬 수 없는 아픔과 분노를 생의 의지로 승화하는 희망의 메시지 12·12 군사 반란에 맞서다 반란군의 총탄에 쓰러진 김오랑 중령(당시 ..
“세상에 차를 마시는 사람은 많지만,도(道, 선禪)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차에 먹힌다.”-센 리큐(센노리큐)- 『초암다실의 미학』은 차(茶), 다도(茶道)에 대한 책이 아니다.단순히 차의 음다법·제다법·차 산지·차 도구 등에 대해 궁금해서 이 책을 펼쳤다면 다시 덮어도 된다.이 책은 ‘차(茶)에 먹히지 않는 안내서’이다.차를 마시는 다도와 ..
바르게 알아야 마음공부의 효험을 볼 수 있다눈 밝은 선지식의 올바른 선 공부 안내서 마음공부에 관한 질문과 선지식의 답변으로 이루어진 문답집. 이전에 출간된 ‘입문편’과 ‘심화편 상권’에 이어 나온 ‘심화편 하권’이다. 선(禪)의 본질에 충실한 조사선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그 아류에 해당하는 수행법들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
진정한 요가지도자는 자세만 가르치지 않는다!내면의 평화에 다다르는 궁극의 요가 수업을 설계하는 법 요가는 신체의 단련을 넘어 마음의 평화와 철학적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운동이다. 따라서 이러한 필요를 확실히 충족하기 위해서는 자세(아사나) 티칭을 넘어, 내면을 수련하도록 돕는 수업을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허상을 좇을 일이 아니라,내 안의 감로수를 찾아야겠다.”나에게 충실하기 위한 원영 스님의 마음 탐구! 향로의 식은 재처럼 덤덤하게 살고자 하는 스님, 누구든 편히 쉬어가도록 단단한 그루터기가 되어주는 원영 스님의 신작 에세이가 출간되었다. 불교는 마음의 종교라 부를 만큼 스스로의 마음을 돌보고 탐구하는 일에 중심을 둔다. 세속..
현존하면 삶이 가볍고 자유롭고 평화로워질 뿐만 아니라,땅 위의 천국 같은 세계로 깨어날 수 있다 《지금 여기에 현존하라》의 저자인, 호주 출신의 영적 지도자 레너드 제이콥슨의 ‘현존’ 3부작 중 《고요한 현존》 《현존 명상》에 이은 세 번째 책. 온갖 괴로움과 불만족의 원인인 ‘마음의 세계’에 빠지지 않고, ‘지금의 세계’에 깊이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