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2,217
사찰 구석구석 기묘한 존재들의 진기한 내력 사찰은 신전(神殿)이다.중심 전각에 자리한 부처님을 제외하고도 사찰 구석구석 ‘초월적’인 능력과 ‘기괴한’ 외모를 지닌 존재들이 조각이나 그림으로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큰 사찰인 경우 그 수가 100명 이상 되어 일일이 세기 힘들 정도이니, 불교 경전에 기록된바 그들이 거느린 권속..
틀린 전제로 자신을 바라보는 눈을 내려놓고,어려운 길을 헤쳐 온 자신을 존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길-마음챙김 뇌과학과 진화생물학의 성과들을 불교 이론과 접목시키는 작업을 꾸준히 해온 정화스님의 두 번째 마음강의. 공부공동체인 〈남산강학원〉과 〈감이당〉에서 2019년에 진행했던 강의를 기반으로 새롭게 쓴 책이다. ‘결핍’, ‘..
이 소설은 이현신 작가의 첫 번째 소설집으로 개인과 개인의 미세한 틈을 통해 발견해 낸 사회문제를 집요하게 파고든다.  사회문제를 다루면서도 그 속에 함몰되거나 퇴행하는 부정적인 모습이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개인의 개체 위에 만들어진 기억의 서사와 그 이면에서 작동하는 내면의 갈등을 통해 사회가 만든 거대한 질..
쉽게 풀어 쓴  초발심자경문양관 스님『초발심자경문』은불교에 입문한 행자들을 위한 지침서로 사용되었으며스님들이 평생 곁에 두고 읽고 곱씹어 보는 책이다.또한 재가불자들도 읽으면서 되새겨 봐야 할 만큼불자들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몸과 마음의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수행자가 지켜야 할 기본 덕목을 적은 『초발심자경문』..
『삼국유사』 기록을 바탕으로 가야불교 및 가야사 실체 조명 공인 불교보다 324년 앞선 불교 전래, 가야불교 존재 확인 『삼국유사』 속 ‘허황옥 신혼길’ 3일간의 여정 최초로 추적 『삼국유사』 기록을 바탕으로 불교가 인도에서 직접 가야로 전해졌음을 추적하였다. 서기 48년 고대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의 가락국 도래와 파..
마야사 정원을 가꾸며 느낀 고요와 기쁨,꽃과 바람이 전하는 깨달음과 진리를 전합니다.불교계 대표 ‘문사(文士)’ 현진 스님의 『수행자와 정원』은 그가 십 년간 산사의 정원을 가꾸며 수행한 사계절을 기록한 책이다. 그의 정원에는 꽃과 바람을 비롯해 자연이 전하는 깨달음이 가득하다. 그는 때때로 피고 지는 꽃의 순환을 보며 꽃의 때가..
의심 없이 믿는 거, 난 반댈세!사고(思考) 없이는 불교를 믿을 수 없다고 말하는 철학자 이 책의 저자 지지엔즈(冀劍制)는 철학과 교수다.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에서 서양 철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대만으로 다시 넘어와 화판대학 철학과에 자리 잡았다. 그런데 화판(華梵)대학교는 유교와 불교에서 공히 중시하는 ‘깨달음의 교육’을 지향..
조각가 강대철은 2005년 홀연히 조각가로서의 삶과 그가 이룬 세속에서의 업적을 접고 구도의 길을 떠난다. 그리고 10여 년의 세월이 흐른 어느 날, 그는 곡괭이를 들고 수행 토굴을 파게 되고, 예기치 않게 점토층으로 이뤄진 산의 속살과 맞닥뜨리자 문득 조각가의 본능이 되살아나 그곳에 혼신의 힘을 기울여 6년여 세월 동안 조각을 하게 ..
우리나라에 있는 세계 유일의 야생식물 종자 영구 보존 시설 시드볼트의 모든 것 지구에 대재앙이 닥쳐 식물이 사라질 때를 대비해 종자를 영구 저장하는 목적으로 지어진 시드볼트는 전 세계에 단 두 곳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스발바르 글로벌 시드볼트는 주로 작물 종자를 저장하고,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백두대간 글로벌 시드볼트는 야..
시인이자 한 사람의 과학자가 시도하는 은밀한 연금술 2007년 《월간조선》에 시를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김익진 시인의 다섯 번째 시집 『비대칭의 흔적』이 시인동네 시인선 172로 출간되었다. 한서대학교 항공신소재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김익진의 시는 예술과 과학의 연결이 아니라 예술이 과학을 상보하고 과학이 예술..
“새롭게 출현하는 시에 대한 예리한 비평적 포커스” 문학평론가이자 문화연구자인 최진석의 신간 「사건의 시학」은 최근 한국 현대시의 경향과 현상, 전망을 타진하는 문학평론집이다. 시인이나 시작품의 성격이나 구조 등을 논의하는 기존 평론의 관성을 벗어나, 2015년 이후 한국 사회를 움직였던 각종 사건들과 사태들에 예의주시하며 ..
“경악! 바로 그 자체다” _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 한국 최조의 조각토굴 탄생…6년 동안 토굴을 파며그 위에 아로새긴 놀라운 사유들, 놀라운 조각작품들…조각가 강대철은 이천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조각을 전공. 1978년 국전 문공부 장관상과 제1회 중앙미술 대상을 수상하고, 10여 회 개인전을 가지면서 한국 조각계의 중..
시대를 초월해 현재적으로 요구되는 조광조의 개혁 정신 개혁은 가장 중요한 시대적 과제로 꼽힌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동안 개혁을 한 번이라도 제대로 해냈던 적이 있었던가. 번번이 변죽만 요란하게 울리는 데 그쳤다. 개혁의 대상이었던 기득권층의 강력한 반발을 결국 극복해내지 못하고 중간에 주저앉았던 것이다. 더욱이 우리의 ..
로컬프리마겟 사랑나눔 콘서트 가 오는23일(토)13:00강원도 춘천시 공지천 수변공원  야외 공연장에서 봉행된다 이번 행사는 사랑나눔 봉사단 과 전국예능인노동조합강원연맹 에서 주최,주관하며  제2회 를 맞고있다 사랑나눔 봉사단 김민석 총재와 전국예능인협동조합강원연맹 최현수 단장은&nb..
“몸의 공능과 언어의 공능을 종합하는 정체공능(整體功能)의 시론” 이재복 한양대 교수의 저서 『정체공능과 해체의 시론』이 도서출판 b에서 출간되었다.이 책은 저자가 몸의 공능과 언어의 공능, 다시 말하면 몸의 공능과 같은 언어의 공능으로 이루어진 시를 발견하고 그것의 원리를 풀어낸 정체공능(整體功能)의 시론이다. 그간 저자는..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