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1,150
<해인총림 해인사 방장 원각스님> 노조보운(魯祖寶雲)선사는 평소에 납자가 찾아오기만 하면 얼른 벽을 향해 돌아앉았습니다.어떤 납자가 조산본적(曹山本寂)선사에게 “이것이 무슨 뜻이냐?”고 물었습니다.그러자 조산선사는 손으로 귀를 막아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이 ‘노조면벽(魯祖面壁) 공안에 대하여 선가(禪家)에서 이러쿵저..
三界無法 (삼계무법)法求何處 (법구하처)四大本空 (사대본공)佛依何住 (불의하주)삼계에는 진리의 법이 없거늘어느 곳에서 법을 구할 것이며사대가 본래 공하거늘부처는 어디를 의지하여 머물 것인고.여기에서 분명히 전신자재(轉身自在)할 것 같으면, 모든 부처님과 역대 도인으로 더불어 미래제(未來際)가 다하도록 부처님 국토에서 안온락(..
존경하는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 성파 큰스님,총무원장 원행스님과 대덕스님,그리고 전국에 계신 불자 여러분불기 2566년 부처님 오신날을 봉축드립니다.부처님의 지혜와 자비가 온 누리에 퍼지는 뜻깊은 날입니다. 이 소중한 시간을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특히, 한 분, 한 분의 희망이 담긴 연등을 보니 우..
이원욱 국회 정각회장. 불기2566년 부처님오신날을 진심으로 봉축드립니다.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날을 맞아 세상 모든 이들에게 행복이 함께하기를 서원 드립니다.부처님께서는 자비로 이 땅에 오셔서 꺼지지 않는 촛불을 켰습니다. 늘 우리 곁에 계시며 온 생명을 향해 자비심을 전해주셨습니다. 그 자비심으로 온 생애 정진의 길을 걷게..
포교원이 발간한 '불교 4대 명절' 소책자 표지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조계종 포교원(원장 범해스님)이 불교 대표명절을 소개하고 나섰다. 수행정진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성도절(음력 12월8일)과 출가·열반절(음력 2월8일~15일) 수행정진 챌린지 등 불교 4대 명절 수행정진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포교원은 <불교 4대 명절> 책자..
상월결사는 월정사 순례를 앞둔 4월20일 평화순례를 평화 방생순례로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사진 왼쪽부터 아름다운동행 상임이사 일화스님, 상월결사 총도감 호산스님, 상월결사 지객 원명스님. 상월결사 평화순례가 ‘평화 방생순례’로 그 의미가 확장됐다. 상월결사(회주 자승스님)는 4월20일 동국대학교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
남양주 봉선사(주지 초격 스님)는 23~30일 봉선사 청풍루에서 '승려복지 수행연금 기금마련' 선서화 특별전을 개최한다.봉선사 주지 초격 스님은 "교구스님들의 보다나은 수행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불사임을 잘 알고 있다. 2년 전부터 준비 시행한 봉선교구 350여 스님의 승려복지연금이 조금씩 기틀을 잡아가고 있다"고 했다.이어서 "..
천태종 총무원장 무원 스님이 집행부 부장단 첫 인사를 단행했다.천태종은 4월 11일 총무원 총무부장에 전 교육부장 갈수 스님, 교무부장에 덕재 스님, 교육부장에 성해 스님, 규정부장에 거홍 스님을 임명했다. 재무부장 장호 스님과 사회부장 도웅 스님은 유임됐다. 또 기획실 기획실장에는 갈지 스님이 임명됐다. 다음은 천태종 총무원 ..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원행, 이하 종단협)은 4월 5일 간담회를 열고 ‘근대 사회 발전에 기여한 불교 인물 홍보사업’ 전반에 대한 계획과 상반기 선정 인물을 발표했다.종단협이 4월부터 추진하는 ‘근대 사회 발전에 기여한 불교 인물 홍보사업’은 지난해 6월 이사회에서 결의된 사업으로, 조선 말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사회 발전을 위해 ..
나빌 무니르 주한 파키스탄 신임대사는 4월 5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하고 간다라 불교유물 공동전시회를 제안하며 불교문화 관광 교류 대해 환담했다.이날 나빌 무니르 대사는 “코로나19가 소강기에 접어든 만큼 많은 한국 불자들이 간다라 불교유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
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은 4월14일까지 ‘불기 2566(2022)년 불자대상’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불자대상 후보자는 △불법홍포에 그 공로가 큰 불자 △한국불교 위상 제고에 그 공로가 큰 불자 △불자의 자긍심 고취에 그 공로가 큰 불자 △종단 발전과 홍보에 그 공로가 큰 불자 △ 국가 및 사회 발전에 그 공로가 큰 불자 등이며, 외국인과 ..
대한불교진흥원은  신행과 수행,학술세미나, 문화행사,복지,포교,미디어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불교계 기관과 단체61곳에 모두 1억4천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대한불교진흥원은 가야선원과 전국비구니회 법룡사, 가릉빈가소리 찬불공연단 등을 선정한 '제4기 불교기관과 단체 지원사업'결과를 발표했다.제4기 지원사업은 지난 1월 공..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스님)이 2020년과 2021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대응에 앞장선 의료인 및 방역 관계자를 위한 특별 지원 프로그램 ‘토닥토닥 템플스테이’를 실시한다.3월21일부터 12월까지 전국 100여개 사찰에서 이뤄지며 신청은 템플스테이 예약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www.templestay.com).불교문화사업단은 “토닥토닥 템플..
전국 선승과 불자가 한자리에 모여 마음속 진리를 찾는 '간화선 대법회'가 내달 경북 문경의 봉암사 세계명상마을에서 열린다. 간화선은 '이 뭣꼬'같은 화두를 들고서 참선에 들어가 마음의 실재에 다가서는 한국 불교의 전통 수행법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간화선이 어느 수행법보다 뛰어나다는 평을 내놓는다. 2013년부터 격년제로 열려온 ..
세계일화국제불교영화제(OBIFF) 출품작 공모가 3월31일까지 이어진다. OBIFF 조직위원회는 2022년 2회 OBIFF를 앞두고 불교관련 영화 공모에 나섰다.출품 조건은 불교와 관련된 주제 또는 소재가 있는 작품이다. 분량이나 제작년도에 관한 제약은 없고, 힐링, 음악, 산악 등 불교적 연관성을 포괄적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작품이면 된다. 출..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