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3,682
사진=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단은 3월 13일 오후 3시 30분 동국대학교 만해관 B256에서 특별 강연을 개최합니다. 이번 강연의 주제는 ‘인도 역사 속 불교: 고고학, 아함 경전, 그리고 예술을 통한 고찰’로, ‘외국인의 눈을 통한 고전 텍스트’라는 범위 안에서 준비되었습니다. 강연자는..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종원 스님에게 대각사 주지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3월 6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조계종 직할교구 서울 종로 대각사 주지에  종원 스님을 재임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진우 스님은 “직할사찰인 대각사의 가람 수호와 대중포교를 위해 힘써달라”고 당부했..
조계종 중앙종회 미래특위 제4차 회의.조계종 중앙종회 종단미래대비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심우 스님, 이하 미래특위)는 3월 6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제4차 회의를 열고, 지금까지 논의해온 의견들을 추려 임시회에 발의할 종헌 개정안을 성안했다.개정안은 교육원과 포교원 내용을 삭제하고 일부 현행제도에 맞지 않..
사진=서울국제불교박람회 ‘살아있는 전통문화의 꽃’을 슬로건으로 대한불교조계종이 주최하는 전통문화축제 서울국제불교박람회와 붓다아트페어가 4월4일 오후 2시 개막을 시작으로 7일까지 나흘간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개최한다.  서울국제불교박람회는 주거, 차·다기, 사찰음식, 예술·문화상품, 수행·사회활동, 문..
사진 = 불교학연구회  불교학연구회(회장 남수영)가 오는 3월 16일 오후 1시 동국대 영상센터 본관 강의실에서 ‘봄논문발표회’를 개최한다. 신진학자들로 자유롭게 선정한 주제로 열릴 예정이며 논문발표회에는 △초기불교에서의 의도에 대한연구(동국대/ 곽정은) △‘법망경’ 제5중계 고주계의 연구(동국대/ 박성일) △법계원융과 ‘모..
(사))대한불교종단총연합회                       세계불교일붕초대법왕청                        &nb..
< 연  혁  >   대한불교종단연합회는 지난 1988년 8월27일 서울시 소재 일붕선원에서 발족하여 친목을 도모하고 국가를 위한 일익을 구현하여 국민의 자유,평화 운동을 지향코져 일붕 서경보존자께서 초대회장에 추대되고 은상자인 법천 유일수를 사무총장에 임명하여 본회 발행 불교일보를 통하여 문..
하동 칠불사 아자방이 국가민속문화재 지정을 기념해 한시적으로 일반에 공개된다. 스님들이 동안거 기간동안 한번 불을 때면 100일간 온기가 유지된다고 알려진 하동 칠불사 ‘아자방(亞字房)’이 지난해 12월 국가민속문화재로 승격·지정된 것을 기념해 한시적으로 일반에 개방하는 공개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하동 칠불사(주지 도응 스님)는..
조계종 제13교구본사 쌍계사 주지후보에 지현스님이 선출됐다. 지현 스님은 2월 6일 쌍계사에서 열린 주지후보 선출 산중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차기 주지후보에 선출됐다. 산중총회에는 구성원 112명 중 65명이 참석했다. 지현 스님은 총무원장 임명장 수여식을 거친 뒤 3월 중순부터 임기를 시작한다.단독 입후보로 경선 없이 당선된 지현 스..
조계종 제15기 교육위원회가 출범했다. 위원장에는 금강스님이 선출됐다. 사진은 교육원장 범해스님(오른쪽)이 제15기 교육위원으로 금강스님을 위촉하는 모습 종단 교육 종책 자문기구인 조계종 제1기 교육위원회가 출범했다 ,위원장엔 중앙승가대학교 교수 금강스님이 선출됐다. 조계종 교육원장 범해스님은 1월31일 한국불교역사..
'한국 괘불의 미' 보고서 모습 국립문화재연구원은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괘불(掛佛)의 특징을 지역별로 정리한 학술 총서를 발간했다. 괘불은 사찰에서 야외 의식을 행할 때 사용하기 위해 만든 대형 불화를 뜻한다. 부처님이 설법하는 장면을 거대한 화폭에 정교하게 담아냈으며,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독창적인 불교 문..
불이상위원회는 ‘제39회 불이상’ 후보자를 추천 받는다. 모집 부문은 연구 분야와 실천 분야이다.연구 분야는 최근 수년 동안 불교학과 불교학 인접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와 업적을 보여준 박사학위 취득 이후 연구원이나 시간 강사, 연구 교수, 강의 교수, 비정년트랙 전임교원이 대상이다.실천 분야는 신행과 포교가 모범이 되고 봉사..
화엄사 홍매화 대한불교조계종 19교구 본사 화엄사(주지 덕문 스님)는 1월 24일 “화엄사 홍매화가 문화재청에서 국가유산 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최종 가결되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지정 사유에 대해 “기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4대 매화(순천 선암사 선암매, 강릉 오죽헌 율곡매, 구례 화엄사 들매화, 장성 백양사 고불매) 중 검..
금정총림 범어사 주지에 정오 스님이 임명됐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24일 오전 9시 40분, 제14교구본사 금정총림 범어사 주지에 정오 스님을 임명했다.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금정총림 범어사는 부산 불교의 중심이 되는 사찰로 부산 지역 불자 여러분들이 마음의 평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며 “특히 총림의 방장스..
불교환경연대가 산림청 인증 숲해설가 양성을 위한 전문과정을 개설하고 제19기 교육생을 모집한다.불교환경연대는 3월 19일부터 6월 30일까지 매주 화·목요일 오후 6시~9시,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1시·5시에 숲해설가 전문과정을 교육한다.인간 중심적 관점을 성찰하고 숲과 교감하며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자 개설된 교육..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