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785
<해인총림 해인사 방장 벽산  원각대종사 > 작은 자비심이 큰 자비심을 방해하노니海印叢林方丈 碧山源覺구변설식종불포(口邊說食終不飽)하며.신상착의방면한(身上着衣方免寒)이라.입으로 음식을 말해도 배부르지 않으며몸에 옷을 걸쳐야 비로소 추위를 면하네.법화전거(法華全擧) 선사에게 어떤 학인이 물었습니다.“구름 한 점도..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2월 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미래본부 사무총장 성원 스님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진우 스님은 “미래본부는 종단이 추구하는 미래불사를 기획·실행하는 기관”이라며 “미래본부가 종단 미래를 여는 창구인 만큼 이를 이끄는 사무총장의 임무는 막중하다. 성원 스님께서 역량을 잘 발휘해 달라”..
<회당학원 제28대 이사장 상명 정사> 학교법인 회당학원은 1월 18일 오후 4시 진각문화전승원 4층 회의실에서 제505회 정기이사회를 열고 제28대 이사장에 상명 정사(송귀영·선륜심인당 주교)를 선출했다. 임기는 1월 22일부터 4년간이다.이사장 상명 정사는 “저의 이사장 선임은 지난 2년여의 학교법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제대로 ..
포교원장 스님과 국제전법단 스님들. 조계종 국제전법단(단장 정범스님, 중앙종회의원)은 1월10일 포교원장 범해스님을 예방하고, 해외포교 활성화에 뜻을 모았다.포교원장 스님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집무실에서 국제전법단 지도법사 스님 14명과 만나 국제포교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범해스님은 “국제전법단 스님들이 세계 곳..
제20대 동국대학교 총장에 윤재웅 동국대 국어교육과 교수가 선임됐다.학교법인 동국대학교(이사장 성우스님)는 1월5일 동국대 로터스홀에서 347회 이사회를 열고 윤재웅 교수를 차기 동국대 총장으로 선출했다. 차기 총장 임기는 2023년 3월1일부터 4년간이다.윤재웅 차기 총장은 앞서 발표한 소견에서 ‘인류의 미래를 선도하는 세계의 대학’..
한국불교태고종 총무원장 호명 스님은 2023년 계묘년 신년사를 통해서 국민 모두가 본래면목을 보고 무탈한 삶을 살기를 기원했다.호명 스님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삶’이다. ‘삶’보다 더 위대하고 존엄한 가치는 없다. 그렇게 중요한 ‘삶’이기에 우리는 또한 그 ‘삶’을 함부로 소비하며 내키는 대로 살 순 없다. 부처님이 부처님으로..
<천태종 총무원장 무원 스님> 천태종 총무원장 무원 스님은 2023년 계묘년 신년사를 통해 ‘자신의 변화’를 강조했다.무원 스님은 신년사에서 “우리가 사는 세상은 고난과 행복이 공존한다”면서 “문명의 발달은 삶에 편익을 주지만 한편으로는 지구를 병들게 하여 온갖 재해가 찾아오고 예기치 못한 각종 사고도 발생하니 이야말로 중생..
제11회 사찰음식 전문조리사 자격을 수여자들이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앞줄 가운데)과 기념촬영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스님)은 12월20일 제11회 사찰음식 전문조리사 자격증 수여식을 개최했다.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불교문화예술공연장에서 진행된 수여식에는 제11회 사찰음식 전문조리사 합격자 40명 중 27명이 참석했다. 문..
조계종 고시위원회가 12월15일 제12기 고시위원회 위원 9명을 위촉했다. (왼쪽부터) 운산스님, 진상스님, 효명스님, 금강스님, 수진스님, 교육부장 지우스님, 대전스님, 무애스님, 도암스님, 철우스님, 교육국장 정관스님.  조계종 고시위원회가 12월15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분과회의실에서 불기 2567년도 각급 승가고시 일정..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대통령상 수상작 '불복장' [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제47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대통령상 수상자로 김명자 작가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상작은 '불복장'. 수상작은 "정교하고 뛰어난 바느질 솜씨로 제작된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전승 기술의 정수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은 '책거리 8폭..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12월8일 불교신문사 사장 삼조스님에게 임명장을 전달하고 있다.불교신문사 신임 사장에 중앙종회의원 삼조스님이 임명됐다.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12월8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새로 임명된 불교신문사 사장 삼조스님에게 임명장을 전달하고 “종단 기관지로서의 역할도 있지만 전통문화를 국민에게 널..
조계종 종립학교관리위원회는 새 위원장에 오심 스님을 선출했다. 부위원장에는 선조 스님을 선출했다.종립학교관리위원회는 2일 124차 회의에서 사직한 전 위원장 혜일 스님(현 교육원장) 후임에 중앙종회의원 오심 스님을 선출했다. 사직한 부위원장 탄원 스님(현 문화부장)의 후임에 강화 보문사 주지 선조 스님을 선출했다.오심 스님은 월..
<사진=종단협>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진우 스님, 조계종 총무원장)는 21~22일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마음청정 지구청정' 주제 불교기후환경위원 워크샵을 개최했다.행사에는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20여 종단 40여 명의 불교기후환경위원이 참석했다.종단협 사무총장 도각 스님은 "인욕으로 비우고, 수행으로 나를 바꾸자. 모든..
<허길량 作, 53 선재동자·동녀> 허길량 목조각장이 11월 23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아리수갤러리에서 세 번째 개인전 ‘박달 다듬이목 53선재동자·동녀 되다’를 개최한다.허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동자동녀상 53점을 선보인다.  박달다듬이목을 소재로 한 허길량의 이번 동재동녀상은 53선지식을 찾아 구도의 길을 걷는 천진난만한 ..
[주장자(拄杖子)를 들어 대중에게 보이시고,]진리의 옛 바람이 항상 드날리고 있음이여!바람을 따라서 비가 화(化)해서 앞산을 지나가누나.바람을 따라 비가 화(化)해서 앞산을 지나간다는 이 말의 뜻을 알 것 같으면,삼세 제불(三世諸佛)과 역대 조사(歷代祖師)와 더불어 함께 손을 잡고 억만년이 다하도록 부처님의 열반락(涅槃樂)을 수용하..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