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작성일 : 22-08-30 18:21
[전문불교코너] 화쟁위원회, 화쟁 안내서 ‘평화로 가는 길, 화쟁’ 발간
 글쓴이 : 전수진기자
  추천 : 0   비추천 : 0  

조계종 화쟁위원회(위원장 호성 스님)가 불자용 화쟁안내서 <평화로 가는 길, 화쟁>을 발간하였다.

<평화로 가는 길, 화쟁>은 불자들이 일상의 삶에서 마주하는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해 평화로운 삶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 불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불교대학(전문교육과정) 교재로 한 학기 교과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

이 책은 중고등학교 청소년 대상 맞춤형 화쟁 교재인 <하이, 화쟁>과 스님 대상 맞춤형 교재인 <화쟁바라밀>에 이은 3번째 불자 대상 맞춤형 교재이다.

이 책은 총 3부 16장으로 구성됐다. 1부는 원효스님의 화쟁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갈등에 따른 화쟁의 기본원리를 7장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2부는 갈등을 대하는 태도와 해결에 필요한 입장을 4장으로 나누어 소개한다. 3부는 갈등조 정의 구체적 방법을 소개하고 갈등 조정자 즉 화쟁법사의 역할을 소개한다.

화쟁위원회는 “이 책의 특징은 갈등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왜 생기며, 어떻게 진화해서 충돌로 이어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며 “상의 다양한 갈등 사례를 풀어내는 실습을 통해 화쟁 사상을 내면화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갈등은 본래 실체가 없음을 자각케 하여 깨달음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불교일보 동영상 전문채널
서울 불교방송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