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작성일 : 22-12-06 10:42
[출판/공연] <참회>출간
 글쓴이 : 전영숙기자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참회의 원리에서서부터 큰 깨달음을 이루는 법을 차근차근 알기 쉽게 밝히고 있다. 이 책의 주요 목차는 다음과 같다. 


제1장 〈참회의 원리와 공덕〉에서는 ‘참회’라는 글자에 깃든 의미와 업장 참회의 핵심을 먼저 밝힌 다음‚ 가까운 인연이라 하여 무심하게 넘기지 않고 참회를 하게 되면, 모두가 보다 빨리 편안하고 행복해질 수 있음을 예화를 깃들여서 일깨우고 있다. 그리고 ‘내가 지은 업을 기꺼이 받겠다’는 자세로 매일 단 몇 분만이라도 꾸준히 진심으로 참회하면 좋은 인연과 복된 삶을 누릴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밝혀주고 있다. 

제2장 〈사참법과 업장 소멸〉에서는 참회를 해야 할 악업이 아상我相, 곧 자기애와 이기심에서 생겨난 것인 만큼, 업장으로 가득한 아상의 산을 무너뜨리고 이기심의 숲을 제거할 것을 일깨워주고 있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절을 통한 참회‚ 염불참회법‚ 주력참회법의 세 가지 참회법을 원리에 입각하여 설명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상세하게 일러주고 있다. 

제3장 〈오회참법과 자비축원〉은 이제까지 참회에 대한 글을 쓴 이들이 밝히지 않았던 내용들이다. ‘오회참법五悔懺法’은 법화경 등에서 오래전부터 제시한 참회법이지만 현대적으로는 적용을 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이를 ‘①잘못했어요 ②용서하세요 ③감사합니다 ④행복하세요 ⑤자리이타의 삶을 살겠습니다’의 다섯 단계로 정립한 것이다. 매우 간단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효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필자는 이 짧은 오회참법을 통하여 진정한 사랑을 이루어 나가기를 청하고 있다. ‘자비축원慈悲祝願’에서는‚ 참회기도를 잘 성취하려면 상대방의 행복을 축원해주는 자세와 자비심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다음‚ 늘 남을 이롭게 하고 남을 깨어나게 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살아가고 참회할 것을 당부드리고 있다. 

제4장 〈이참법과 큰 깨달음〉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사참법에 대응되는 이참법理懺法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다. 이참법은 우리의 근본 마음자리에 죄가 붙을 수 있는지를 관찰하는 관찰실상참회를 통하여 천 년 동안 모으고 쌓은 마른 풀들을 일순간에 모두 태워버리는 참회법임을 깨우치고 있다.

저자 : 김현준
불교신행연구원 원장, 월간 「법공양」 발행인 겸 편집인, 효림출판사와 새벽숲출판사의 주필 및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생활 속의 반야심경』·『생활 속의 보왕삼매론』·『미타신앙·미타기도법』·『광명진언 기도법』·『신묘장구대다라니 기도법』·『참회·참회기도법』·『불자의 자녀사랑 기도법』·『사찰 그 속에 깃든 의미』·『사성제와 팔정도』·『육바라밀』·『화엄경 약찬게 풀이』 등 40여 종이 있으며, 『법화경 한글 사경』 등 불자들의 신행을 돕는 사경집 20여 종, 한글 번역서 『법화경』·『원각경』·『유마경』·『지장경』·『약사경』·『승만경』·『자비도량참법』·『육조단경』·『선가귀감』 등 10여 종이 있다

참회|저자 김현준|도서출판효림|값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