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작성일 : 22-01-24 18:58
[불교소식] 5대종교환경위“정부,일방적 핵폐기물 관리계획 철회하라”
 글쓴이 : 전수진기자
 

불교, 천도교 등 5개 종교 환경단체로 구성된 종교환경회의(상임대표 이미애)는 1월 24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 기본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종교환경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정부가 고준위 방사선 폐기물 처리와 관련한 정책을 지역주민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핵 위험성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보다는 핵으로 이익을 챙기고 산업을 공고히 하는 이들의 의견수렴이 정말 정부나 산업부가 생각하는 진정한 의미의 의견수렴인지 의문”이라며 “밀어붙이기식 태도는 주민들의 입장과 국민의 안전보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점점 좌초되고 있는 핵산업을 다시 부흥시키겠다는 군불을 때고 있는 꼴”이라고 개탄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핵관련 정책에 대해서도 “처음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후 2017년 6월 선언한 탈핵선언과는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는 당시 선언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후순위에 뒀던 원전중심의 발전 전략을 폐기하고 탈핵시대로 가야한다”고 약속한 바 있다. 종교환경회의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핵폐기물 재처리 실헌, 소형원자로(SMR) 연구, 핵발전소 부지 내 폐기물 임시저장’ 등 탈핵선언과 달리 계속적으로 핵을 진흥하기 위한 정책을 내고 있다.

종교환경회의는 이날 또 대선후보자들이 강조하는 핵발전 계획에 대해서도 비판하며 “최근 후보자들이 핵발전에 대한 입장을 서로 발표하며 ‘감원전’이라는 새로운 용어와 ‘즉각 건설재개’ 등 아직도 핵발전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미몽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원자력진흥위원회는 국민들의 여론 수렴 없이 졸속으로 의견한 제6차 원자력진흥계획을 전면 폐기하고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을 철회하길 바란다”며 “아울러 원자력진흥위원회는 핵 진흥이라는 시대착오적인 이름에 맞춰 조속히 해선하고 국민상식에 어긋나는 이번 제6차 원자력진흥계획을 전면 폐지하고 적절한 여론수렴과 공의를 거쳐 새로 논의할 것”을 강력 요구했다.